[375호 송인규의 ‘하나님 뜻’ 탐구]
· 일: 생산적인 목적을 위하여 몸이나 정신을 쓰는 모든 활동.
· 노동: 사람이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얻기 위하여 손, 발, 두뇌 등의 활동으로 이루는 일체의 목적을 가진 의식적 행위.
· 직업: 개인이 사회에서 생활을 영위하고 수입을 얻을 목적으로 한 가지 일에 종사하는 지속적인 사회 활동.
이렇듯 각 단어들은 서로 의미가 다르지만, 이 글에서는 이러한 연관 개념들이 ‘직장’ 속에 한데 녹아있는 것으로 하겠습니다. 용어상으로 ‘직장’ 대신 다른 단어[일, 노동, 직업]를 택해 사용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.
그러므로 ‘직장’이라고 해서 급료를 받는 일터만을 염두에 둔 것은 아니고, 전업주부가 매일 생활하는 가정처럼 이윤 추구와 무관한 활동의 영역도 포함됩니다. 무료 급식 센터와 같이 노숙자들을 돕는 자원봉사 현장 역시 ‘직장’으로 간주하겠습니다.

하나님의 뜻을 ‘보편적 하나님의 뜻’[모든 그리스도인에게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하나님의 뜻]과 ‘개별적 하나님의 뜻’[그리스도인 각자마다 달리 적용되는 하나님의 뜻]으로 나누어 생각하는 일은, 특정 영역에서 어떻게 하나님의 인도를 받을 수 있는지 파악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. 지난번(2022년 1월·374호 참고)에는 결혼이라는 주제와 관련하여 하나님의 뜻을 알아보았고, 이번에 살펴보는 주제는 직장입니다.
